티스토리 뷰
투자방법
우리나라에서 투자라고 한다면, 대부분이 부동산 투자를 생각합니다.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 코인, 저축, 보험, 펀드 등 여러 가지 투자가 있지만,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 같습니다. 어떠한 투자라도 장, 단점이 존재합니다. 세상에 장점만 있는 건 없겠죠? 그러므로 본인의 상황에 맞는 투자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위험성도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부동산투자는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 방법이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환급성이 주식만큼 빠르지 못합니다. 또한, 저축은 가장 안전한 투자 방법이지만, 수익률이 굉장히 낮고, 보험은 재산을 보호하고 불의 사고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투자입니다.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목표, 위험성향, 투자 여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투자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투자는 단기적인 것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인 것만 보고 집착하다 보면 오히려 득 보다 실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장점
부동산 투자는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나눠지며,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상가, 토지 그 외 공장이나 창고 등도 있고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빌라나 아파트는 주거용으로 사용되며,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에 따라서 오피스텔을 주택으로 간주한다, 주택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라고 번복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아직은 주택으로 보지는 않는 듯합니다. 이 부분은 오피스텔을 매입하기 전 확인을 꼭 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상가는 주로 상업용으로 사용되는 부동산입니다. 상가는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고, 본인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토지는 가장 큰 부동산 유형이며, 토지는 미래의 가치가 상승할 수 있고, 개발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단점
부동산투자일 경우 레버리지를 활용해 대출 이용을 많이 하긴 하지만, 대출을 이용하더라도 초기자본이 많이 들 수 밖에 없는 형태이며, 전문적인 지식을 공부해야 하며, 법률적인 부분도 함께 공부하여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타인의 도움을 받더라도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서는 알고 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대를 주려해도 부동산의 시장에 따라 공실이 생길 수 있으며, 각종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등) 그리고 요즘같이 부동산 하락기에 생기는 변동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큰돈이 들어가는 부분이다 보니 한 번 더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고, 계약 전 전체 검토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하지만 항상 투자에는 리스크가 존재하기에 투자전 신중하게 생각하고 준비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혼자서 힘드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